진호박's Life Style


🐶-하!
오늘부로 알바를 그만두게 돼서 추억도 남기고 배라 알바에 관심있는 두팔도토들을 위해 후기를 써보려해!

🙋‍♀️ 근무한 기간
- 2018년 9월말에 3일간 교육을 받고, 10월부터 일한후 2019년 4월 28일에 그만뒀다!

🙋‍♀️ 알바를 하게 된 계기
- 때는 고3 수시 원서 접수한 후... 최저 없는 교과+면접 없는 학종을 넣고 너무 심심한 나머지 알바몬을 19년 인생 처음으로 뒤져보다가! 서빙, 음식점 알바보단 훨씬 쾌적하고 깨끗한 알바이고 오래 일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지원했어

🙋‍♀️ 면접
- 사실대로 말하면 안봤어 ㅋㅋㅋㅋㅋㅋ 원래 면접을 봐야하잖아? 전화로 혹시 뽑으셨나요 물어봤더니 아니요 다음주부터 나오세요 라는 답을 듣고 무경력인데도 뽑혀버림

🙋‍♀️ 유니폼
- 우리 지점 유니폼은 핑크색 반팔티or회색 카라티가 상의였고 하의는 청바지였어!(사실 블랙진을 입든 츄리닝만 아니면 허용됐어 근데 난 츄리닝입음 ㅋ) 거기다가 검정앞치마+머리 실망+모자 고정핀 2개+모자 이렇게가 유니폼st이었고 본인이름이 적힌 명찰까지 달아야 ms감시가 와도 걸리지 않았어 ㅠㅠ (12월 쯤에는 레드 유니폼입는다!)

🙋‍♀️ 시간 파트별 하는 일
- 나는 오픈, 미들, 마감을 다 해봤어!

🥰 오픈: 매장 불 전체 On>손님용 정량확인기 설치>매장용 정량저울기,바코드기 전원 On>나이트케어(뚜껑) 벗기기>냉장고 온도 확인 후 조절하기>포스기/CCTV ON>행주 등 소독해서 말리기>스쿱 재세척, 뜨거운 물에 담궈서 2차 소독>스쿱보관통 닦은 후 물 받기
(후로 드라이아이스 깨고 홀 청소하고 케이크 채우고 부족한 아이스크림 재고 채우기) -평일 1인, 주말 1인
+ 우리매장은 매주 금요일 오픈 때 물류 들어오는데 아이스크림 케이크/아이스크림통/블라스트 재료들/그외 휴지들도 엄청 들어와서 많이 바빴다 ㅠㅠㅠ

🥰 미들: 미들은 사실 별로 할게 없어! 오픈타임자가 다 해놨기 때문에 중간중간 홀 정리, 유리창 닦기 등밖에 안해! 마감타임자를 위해 부분텁 등 정리해주는 것도 잊지않기! -평일 1인, 주말 3인

🥰 마감: 내 기준 제일 헬인 것 같은 타임... 평일/주말 구분없이 사람이 많이 와서 제일 바쁘기도 하고... 오픈타임자가 했던거 다 반대로 하면돼! +행주,스쿱 소독액 만들어서 담궈놓기>다 쓴 아이스크림통 재활용, 부분텁 닦기, 냉장고 온도 내리기>매장 불 전체 Off (매장에 따라 마감자가 매장 전체를 청소하는 경우도 있어!) -평일 2인, 주말 3인

🙋‍♀️ 근무 중 하는 일
- 배라는 파트 구분이 없고 모든걸 다해야하는 업무지만 크게 3가지로 나눠볼게!

😍포스기/계산 파트: 손님이 포스기 앞에 서계시면 "주문 도와드리겠습니다"라고 말한 후 손님이 원하는 주문을 받고 "결제 도와드리겠습니다, 해피포인트 있으신가요? 적립되셨습니다. 옆에서 O가지맛 말씀해주세요~" 하고 아이스크림쪽에 있는 알바생이 손님이 원하는 맛을 담아주는 형식! 음료/커피도 마찬가지! +손님이 너무 많아 바쁠 때는 포스부터 모든걸 다 해야해

😍아이스크림 냉장고 파트: 아이스크림 냉장고 쪽에 서있는 알바생은 "ㅇㅇ(사이즈) ㅇ가지 말씀해주세요~" 하고 척척척 담은 후에 "가시는데 얼마나 걸리세요? 스푼은 몇개 드릴까요?" 질문한 다음 손님의 요구에 맞춰 포장을 해드린다음 "ㅇㅇ 사이즈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행복한 하루되세요!" 라고 답하는게 보통이야! 제일 힘들고 손목 아작나는 파트지...ㅠㅠ 그래서 주로 신입이 많이 서고 오래된 알바생은 포스기에 주로 있으려해 ㅋㅋㅋㅋㅋㅋㅋ

😍음료 제조/아이스크림 케이크 파트: 포스기에서 주문이 들어오면 바로 뒤에서 블렌더에 블라스트 제조하고, 커피머신을 뽑고 아이스크림 케이크를 꺼내와서 결제까지 한다음 "가시는데 얼마나 걸리세요? 스푼은 몇개 드릴까요? 초는 몇개 드릴까요?"하고 x자로 끈 포장 후에 손님께 드려! 제일 개꿀 파트라고 생각해

🙋‍♀️ 스파이or미스테리 쇼퍼 + MS기간
- 대기업 SPC는 대기업 답게 약간 스파이 많이 보내는 편이야;; 즉 손님인척 하는 본사직원인거지 여기서 잘못걸리면 명찰 이름 적어가고, 평가를 해서 점장님께 보내. 점장님은 그걸 보고 개선하거나 잘못한 알바생을 혼내거나...
MS기간도 마찬가지야 그래도 MS기간은 대놓고 본사직원이 점검을 오기 때문에 조금 덜 친절하게 대해도 돼 ㅋㅋㅋㅋㅋ 이때는 알바생한테 'ㅇㅇㅇ 제조해보세요.' 하면서 알바생이 제대로 일을 배우고 손님께 정확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지 점검하기도해
우리매장은 주로 '30대 파인트 구매 여성'이 미스테리 쇼퍼로 오는편이라 그렇게 생기신 분들이 있으면 정말 최대한의 친절을 베푼다 ㅎㅎ...^^ 근데 이 사람들이 진상짓 엄청 많이 하고 가 인내심 테스트 하는 것도 아니고;

🙋‍♀️ 배라 알바생이다! 하면 자주 들어오는 질문

⭐ 아이스크림 푸는거 힘든데 손목이 아프진 않나요?
A. 손목의 힘으로 푸면 아프고 삐끗하는 경우가 많아서 요령없는 알바생들이 손목을 다쳐 많이 그만둬 ㅠㅠ 요령껏 하려면 무조건 ☆☆손목의 힘을 빼고 팔의 힘을 주고 푸기!☆☆ 배라의 장점은 팔근육 증진임 ㅎㅎㅎㅎㅎ

⭐ 아이스크림 마음대로 먹어도 되나요?
A. 우리 매장은 nope. 커피 한잔도 안돼... 점장님이 24시간 CCTV로 지켜보고 있어... 몰래몰래 맛보기 스푼으로 먹거나 종이컵에 조금 덜어먹거나 ㅋㅋㅋㅋㅋㅋ 손님들은 내가 몰래몰래 먹으면서 하는거 몰라 ㅋㅋㅋㅋㅋㅋㅋ 거기다가 블라스트 주문 들어오면 정량보다 더 만들어서 알바생들끼리 사이좋게 나눠먹어버렷

⭐ 진상 많나요?
A. 내 프사가 모든걸 다 말해준다... 주고객층이 가족단위/학생(초중고대)이다 보니까 제대로 배우지 못한 예의를 가지고 오는 진상손님들이 생각보다 많아... 이점은 정말 유의해둬 심지어 배라는 여자알바생을 많이 뽑는편이라 만만하게 보고 함부로 대하는 냄져+40대 여성분들 많아 ㅋㅋ... 학생들도 모부님과 함께 왔다고 무슨 맛 담아드릴까요? 하면 ㅇㅇㅇ이요 말하는게 아니라 ㅇㅇㅇ. 이렇게 답하는 것부터 매장이 떠나가라 고래고래 소리치고 아이스크림 몰래 소파나 의자에 묻혀놓고... 개노답 많음

⭐ 뭐가 푸기 쉽고 뭐가 어렵나요?
A. 쉬운건 바함사, 사빠딸, 요거트, 아몬드봉봉 같은 알갱이 많이 있고 잘 부셔지는 재질의 아이스크림! 반대로 어려운건 초콜릿무스, 초콜릿, 그린티, 엄외... 거기다 의외로 레인보우샤베트가 푸기 힘들어! 물도 많이 묻혀야하고 스쿱에서 잘 안떨어지고... (이마짚)

⭐ sns에서 보면 세로로 아이스크림 담아주던데 알바생한테 요구해도 되나요?
A. 요구야 가능하지만 KTX타고 봐도 손님 많은 바쁜 매장은 절대 요구하지 말아주세요! 시간도 많이 걸리고 원래 세로로 아이스크림 다 보이게 담아주는거 메뉴얼 아니에요 ㅠㅠ 알바생의 마음일뿐!

⭐ 음료/커피/블라스트 뭐가 제일 맛있나요?
A. 커피는 무조건 연유라떼, 연유크러쉬라떼 최고입니다!!! 달달한거 좋아하시면 연유 조금 더 넣어달라하세요 ㅠㅠ 핫이든 아이스든 존맛임
블라스트는 엄외 블라스트!!! 대대대대대존맛 초코볼 개존맛, 카푸치노블라스트도 대존맛
음료는 이번에 새로나온 레몬라임 에이드 드세요!! 존맛탱.

⭐ 아이스크림통 하나 사갈 수 있나요?
A. nope

++)) (수정 추가) 세로 담기 사진보면 저울에 정량을 재는데 여기서 정량이 넘거나, 딱 정량이어야지만 바코드를 뽑을 수 있어!! 간혹 바코드가 없다!!! 이러는 분들은 정량보다 더 적게 담아준게 아니라 너무 많이 담아줘서 일부러 바코드를 안뽑는 경우도 있어!! 그러니 사기라고 화내지말기 ㅠㅠ
(바코드 무게가 점장님 핸드폰으로 알람이 가... ㅋㅋㅋㅋ 너무 많이 오버하면 혼난다...)

🐶여기까지가 나의 배라 후기였어!!! 처음써보는 후기라 정신없고 잘쓴지 모르겠다...ㅠㅠㅠ 더 궁금한게 있으면 댓으로 문의 많이많이 해주세용~!~!~!~~!~!

🍦🍦🍦세로 담기가 취미인 내가 담은 아이스크림들🍦🍦🍦

🍨이건 인증?🍨



출처 http://cafe.daum.net/ok1221/8erO/428?q=%EC%95%8C%EB%B0%94%20%ED%9B%84%EA%B8%B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