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호박's Life Style



5.호가창,거래창 보는법


봉차트,이평선,MACD 차트 등 다양한 방식의 매매 기법 위 호가창,거래창을 보고 매매 하는 방식도 있습니다.가장 직관적이로 현실적인 방법입니다.







위 차트는 비트파이넥스 호가창,거래창입니다.구지 비트파이넥스 아니라도 어떤 거래소건 존재합니다.


우측을 보면 하단은 매수가격와 누적 매수량.상단은 매도가격과 누적 매도량이 표시되어 있습니다.좌측 그림음 매도량,매수량을 시각적으로 표시한것으로.지금 현재 매수세가 강한지 매도세가 강한지.매도를 하고자하는 사람들이 많은지 매수를 하고자하는 사람이 많은지.그리고 수량은 얼마나 되며,가격은 얼마에 원하시는를 한눈에 확인이 가능합니다.


호가창 매매법


매도량이 많으면 하락을 예상해서 빨리 물량을 던질수도.혹은 매수생각을 잠시 접을 수도 있습니다.역으로 매도벽이 쳐지면 하락장을 예상해서 매도벽 보다 좀 더 저렴한 가격이 빨리 던질수도 있고.매수량이 많으면 상승장으로 보고 매수를 하는 방법도.혹은 가격이 올라갈걸 예상해서 매도를 잠시 멈추는 방법도 있습니다.이는 상대적인 것으로 절대란것 존재하지 않으면 다만 참고 지표입니다.




거래완료창 보는법


위 호가창과 거래량은 아직 체결이 되지 않는 거래로 허수가 존재합니다.세력이 벽을 쌓다가도 벽을 치우기도 하기 때문에 반드시 호가창,거래량 다음으로 실제 거래가 체결 된 거래완료 창을 보셔야 합니다.


거래완료창은 위와 같습니다.가장 오른쪽은 거래 시간.중간은 거래량.그리고 가장 좌측 초록색,빨간색 숫자가 거래가격입니다.초록색 글짜는 이전 가격보다 높게 거래되었을때 빨간색은 이전 가격보다 낮게 거래되었을때로 예를 들어 계속 초록색 글짜로 거래완료가 뜨면 상승장이라 볼 수 있으며,빨간색으로 나열되면 하락장이라 볼 수 있습니다.






빗썸 호가창,거래량


이는 빗썸 호가창,거래완료 창입니다.아무래도 색깔도 없고 해외 코인거래소에 비해 시각적인 느낌은 딸리네요.2018년 1월 폭락을 겪으면서 김프는 5% 이하로 국내 거래소는 결국 해외거래소에 귀속 된 수준으로 비트맥스 하실때나 국내 거래소에서 거래하실때 구지 국내 거래소 신경쓰실꺼 없습니다.그냥 비트파이넥스,폴로닉스 보시고 거래하시면 됩니다.그 만큼 국내 거래소 영향력이나 파급력이 없다는 뜻이죠.





4.MACD 보는법


MACD 보는법 및 매매 기법입니다.


MACD란 이동평균수렴과 확산지수,기간이 다른 이동평균선 사이의 관계 바탕으로 만들어진 진동자 지표입니다.구성은 MACD선,시그널선,오실레이터로 구성되어 있으며.


아래 폴로닉스 차트를 보시면서 말을 이어가죠.





위 흰색(MACD선),파란색(시그널선) 그 아래 초록색,빨간색 캔들이 오실레이터입니다.


차트의 명제는 MACD와 Signal선이 모인 지점에서 주가 급등과 급락이 이루어진다는 명제입니다.쉽게 말해 두선이 모인 지점에서 강한 주가 변동이 일어난다는 뜻으로.


오실레이터 캔슬 우측에 보면 0이란고 숫자가 있습니다.보통 0선위에서 MACD선이 signal 선을 돌파할 경우 급등이 나오는 경우가 많으면 MACD선이 signal선을 돌파하지 못한체 0선 밑으로 내려가면 급락이 많이 나옵니다.


0선은 상승과 하락의 분기점으로 0선 위에서 오실레이터가 양봉이 나오면 MACD선과 시그널선이 0선 위에서 놀면 상승추세로 보고 0선 아래에서 오실레이터 음봉이 나오면 MACD선 시그널선이 0선 아래 있으면 하락 추세로 봅니다.





MACD 매매법


1.시세 상승 시 MACD가 내력가는 경우 향후 시세 하락으로 본다 (매도타이밍)


오실레이터가 0선 위에서 양봉으로 이어지다가 양봉이 줄어드는 순간이 매도 신호



2.시세 하락 시 MACD가 올라가는 경우 향후 시세 상승으로 본다 (매수타이밍)


0선 밑에서 음봉을 키워가다 음봉이 줄어드는 순가를 매수타이밍으로 본다.





3.이동평균선 보는법


가상화폐 차트보는법 캔드차트에 이어 이동평균선(MA) 보는법입니다.


이평선이라 줄어서 흔히 말하며 기술적 지표 중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이용된느 지표로 단기,중기,장기 추세분석에 매우 유용한 선으로 이평선은 시세의 평균을 구한값을 이어서 선으로 연결한한것입니다.












이동평균선(MA)


위 비트파이넥스 차트를 보면 이동평균선(MA)은 3개가 있습니다.노랑(단기),파랑(중기),빨강(장기)


위 3자리 색깔 중 빨강색은 20일 평균선으로 20일 동안 매수한 평균시세이며,파랑색은 15일,노랑색은 5일 동안 매수한 평균시세입니다.그럼 20일 이평선 위로 주가(차트봉)이 형성되어 있습니다.그럼 이를 해석하길 20일동안 매수한 사람들은 지금 수익권에 접어들었다고 볼수있습니다.


이렇게 투자자들은 이평선의 흐름을 이용해서 매수,매도 포인트를 잡기도 합니다.허나 이평선으로 매매하는 기법은 다른 보조지표와 마찬가지로 후행선이라는것입니다.후행선이란 말은 결과론적인 차트란 뜻으로 매매기법으로 한계가 분명존재한다는게 정설입니다.




이동평균선 구하는 방법


5일 이동평균선을 구해보면 5일간 이동평균값을 더해서 5로 나눈값으로 (1000+1020+1050+1020+1100)/5 = 1038이 됩니다.이렇게 5일의 평균을 점으로 이은것이 '5일 이평선'이 되는겁니다.



이동평균성(이평선)의 속성


이는 절대적인 속성이 아닌 일반적인 속성입니다.마치 바XX로 따지면 줄타기.그림.데깔꼬마니와 비슷한 개념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1.이동평균선은 수렴과 확산을 지속적으로 반복하며 추세를 형성합니다.




이는 쉽게 말해 단기,중기,장기 이평선이 한번 밀집을 했다 다시 확산을 했다.다시 밀집을 했다하는 성질입니다.



2.학습효과를 통해 저항과 지지의 역활이 강합니다.


심리적 지지선,저항선등으로 말하죠.예를 들어 5일 이평선에서 반등이 많이 나오고.10일선에서는 저항을 많이 받더라 과거 저항과 지지 내력을 무시못한다는 점.결국 가상화폐도 매매는 화폐지만 매매를 하는 투자자는 사람이니 과거 학습효과를 활용하는 방법 상당히 기댈만한 방식입니다.


3.장,단기 이평선들이 수렴하여 확산할때는 강한 추세를 형성합니다.


쉽게 말해 한번 장,단기 이평선들이 모인다면 떨어질때는 강한 상승이든 강한 하락을 하는 경우가 많다는 뜻입니다.


다음,이동평균선으로 알아보는 용어입니다.





골든크로스


골든크로스는 단기 이동평균선이 장기 이동평균선을 돌파하는 그림을 뜻하며,이는 상승장세 전환 신호로 봅니다.위 파란색이 장기 이평선이고 빨간색이 단기 이평선입니다.장기보다 단기 이평선이 상승세라는 것은 최근 장세가 상증상이란걸 의미하며,이를 골든크로스라 하며,상승장으로 가는 신호라고 판단합니다.




데드크로스


이는 단기 이평선이 장기 이평선을 뚫고 꽂는 그림으로 하락장세 전환 신호입니다.








위 그림 중 상단 그림은 단기 이평선이 장기 이평선을 뚫고 데드크로스로 나가는 그림에서 상승전화 되는 그림입니다.이는 상승추세 강화 신호로 봅니다.'강화'입니다.앞전부터 이어온 상승장에 더 힘이 강해진다는 뜻이죠.


아래 그림은 단기 이평선이 장기 이평선을 뚫으려 하다 다시 아래로 꽂는 그림으로 하락추세 강화 신호로 봅니다.이전부터 하락하던 힘이 더욱 강해진다는 뜻입니다.


위 이평선 그림이 나오면 봉차트는 아래와 같은 모양으로 나옵니다.







마지막 정배열,역배열 확산입니다.








정배열 확산&역배열 확산


이전 이평선은 밀집과 확산은 반복한다고 했습니다.단기,중기적으로 상승추세가 강하게 나올때 위 정배열 확산 이평선 그림이 나옵니다.반대로 역배열 확산 그림은 앞으로 하락추세가 계속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역배열 확산에서는 밀집된 구간에서 밑으로 하락하는데 대부분이 단기 이동평균선이 중기,장기 이동평균선을 순차적으로 데드크로스 하는것이 특징입니다. 




'여러가지 > 암호화폐' 카테고리의 다른 글

5.호가창,거래창 보는법  (0) 2018.03.01
4.MACD 보는법  (0) 2018.03.01
2.봉차트,캔들차트 보는법  (0) 2018.03.01
1.비트파이넥스 차트보는법  (0) 2018.03.01
12.비트맥스 모의투자 사이트  (0) 2018.03.01



2.봉차트,캔들차트 보는법


이전 시간 비트파이넥스 차트 인터페이스 보는법에 이어 차트분석 시 가장 기본이 되는 캔들차트,일명 봉차트는 보는 법입니다.일정시간 동안의 시세를 봉으로 시각화하여 이를 나열한것이 봉차트로,이를 보고 현 시장 움직이과 매수/매도 타이밍을 잡습니다.


봉차트는 양봉과 음봉이 있는데 일반적으로 양봉은 붉은색 음봉은 파란색으로 나타내나 이는 차트를 제공하는곳 마다 차이가 존재합니다.그럼 저는 양봉(붉은색) 음봉(파란색)으로 정하고 시작합니다.










(1) 양봉,음봉


양봉은 붉은색으로 시세가 오를때 봉이며,음봉은 시세가 떨어질때 봉입니다.위 이미지를 보시면 차트위에 꼬리가 나올때고 있고 없을때도 있습니다.이 꼬리는 정해진 해당시간 최고가와 최저가를 의미하며,해당시간에 시작가격보다 높게 시작하거나 낮게 시작하면 꼬리가 생깁니다.


이해가 되시나요? 이건 공식이 아니고 자연스럽게 그럴수 밖에 없으며,이는 비트파이넥스 혹은 비트맥스 차트를 보시고 곰곰히 생각하시면 너무나도 당연한 말입니다.이때 해당시간은 1분봉,5분봉,10분봉~1시간,1일 등 봉 한개등 시간을 설정할 수 있으며,예를 들어 5분봉으로 양봉이라 치면,그 기간 5분 동안은 시세가 올랐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음봉은 반대로 내린거죠.


왼쪽 양봉을 보시면 위 아래로 꼬리가 있습니다.이는 5분봉 시간 동안 시세 움직임의 흔적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최대 어디까지 내렸으며,최대 어디까지 올랐다로 이해하시면 쉽습니다.





(2) 시가,종가


좌측이 양봉이고 우측이 음봉입니다.


양봉은 시세가 오르는봉으로 이때 종가(종료가격),시가(시작가격)이란 단어를 씁니다.5분단위 봉이라고 생각하면 새로운 5분단위 봉이 만들어지는 시간의 가격이 시가(시작가격)이고 5분이 끝나고 새로운 봉으로 넘어가지 마지막 종요가격이 종가(종료가격)라 합니다.


그럼 좌측이 양봉이라 생각하면 시세가 올랐기 때문에 당연시 시작한 가격보다 종료하는 가격이 높아야 정상이죠? 캔슬의 하단이 시가가 되는거고 캔슬 하단이 종가가 되는것입니다.


캔슬 위아래로 붙은 꼬랑지는? 그렇습니다.5분동안 시세 움직임의 흔적이라고 볼수있습니다.꼬랑지 가장 상단을 고가라 하고 꼬랑지 가장 하단을 저가라 하며,5분동안 시세 움직임 중 가장 높은 지점과 가장 낮은 지점을 표시간 것입니다.


그럼 오르쪽 음봉을 보시면 시세가 떨어지는 봉이 음봉이나.단연 시작보다 마무리하는 종가(종료가격)이 낮아야 정상이죠.양봉의 반대로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단어 중요하지 않습니다.이건 차트보시면서 상식수준으로 이해하실 수 있는 부분이나 우선 쭉 읽어보시고 천천히 차트보시고 고개 끄덕이시면 됩니다.






(3) 캔슬 응용

위 캔슬은 이전 캔슬과 다르게 꼬르가 없습니다.이 또한 쉽게 이해하시면 됩니다.양봉일 경우 종료하는 가격이 최고점이면 꼬리가 생기지 않겠죠? 반대로 음봉이면 마무리하는 가격이 최저점이라면 꼬리가 생기지 않습니다.


다음 꼬리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해당 기간 동안 위아래 흔적이 없죠.이런 경우는 5분 동안 계속 시세가 상승하는 양봉으로,이런 양봉이 여러개 모이면 이를 양대장봉때라 하면 계속적으로 시세가 상승하는 차트가 됩니다.반대로 음봉이 꼬리 없이 여러개 이어지면 계속적으로 세사가 하락하는 차트의 모습입니다.





(4) 망치형 캔들

지금까지 양봉,음봉에 기본에 알아보았다면 응용입니다.


위 양봉은 어떤걸 의미할까요? 일명 망치형 캔들오.저가에 매수하여 시세를 끌어올리는 매수세 유입을 뜻합니다.지금 시세는 위쪽에 있지만.아래로 내린 꼬리를 보니.이전에 흔적으로 아래 시세가 존재하였다고 지금을 끌어올린걸 알수있습니다.





(5) 역망치형 캔들

반대로입니다.역망치형 캔들로.


흔적은 위꼬리가 있는걸로 봐서 시세에 위에 달렸다가 아래로 끌어내린 모습으로 매도세 유입으로 고가에서 매수하여 가격을 내린것을 의미합니다.










'여러가지 > 암호화폐' 카테고리의 다른 글

4.MACD 보는법  (0) 2018.03.01
3.이동평균선 보는법  (0) 2018.03.01
1.비트파이넥스 차트보는법  (0) 2018.03.01
12.비트맥스 모의투자 사이트  (0) 2018.03.01
11.비트맥스 펀딩피(funding fee)  (0) 2018.03.01




1.비트파이넥스 차트보는법


다섯번에 걸쳐서 전반적인 차트 보는법에 대해서 풀어볼까합니다.가장 기본적인 양봉,음봉 부터 천천히 풀어볼터이니 한번 쭉 읽어 보시고.비트맥스 이용하시면서 자신만의 예시를 덧붙어 나가신다면 충분히 이해가능하실꺼라 생각합니다.


코인차트는 비트파이넥스를 기본으로 쓰며,비트파이넥스 차트 인터페이스 부터 알아보죠.





1.시간봉


위 이미지가 잘 안보이시면 클릭해주세요.화면상 1번을 보시면 시간봉 설정이 있습니다.봉은 1분봉,5분봉,15분봉,30분봉,1시간봉 등 바꾸어가면서 볼 수 있습니다.이는 그때 그때 어떤 봉을 보느냐에 따라 차트분석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많이 보는 봉이 5분봉이며,거시적 보실때는 1시간봉 이상도 봅니다.


2.Marker dept


이는 볼륨을 뜻합니다.매수,매도하고자 하는 금액의 크기와 분포를 말하며,볼륨이 커지면(넓이가 넓다) 그 만큼 매수세 혹은 매도세가 강하다고 말합니다.볼륨없이 올라가는 차트보다는 볼륨있이 올라가는 차트가 안정적인 차트입니다.그 반대로 하락장에도 볼륨이 얼마나 붙었으냐에 따라 차트 흐름의 확신성 여부를 판가름 할 수 있습니다.


3.호가창


이는 호가창입니다.Maker dept는 시각적으로 표시한거라면 호가창은 매수,매도하고자 하는 금액과 수량이 정확하게 나옵니다.


4.거래완료창


이는 거래 완료창입니다.


5.캔슬차트


차트분석 시 가장 많이 보게 되는 부분이 바로 캔슬차트입니다.봉차트라고도 하며,일정기간 동안의 시세변동을 봉으로 연결한 그림입니다.


6.이평선(MA)


캔슬차트 다음으로 분석 시 자주 사용하게되는게 바로 이평선입니다.이동평균성의 약자로 전반적인 차트의 흐름을 읽는데 중요한 좌표입니다.


7.거래량 캔슬


그냥 캔슬차트는 시세변동을 볼 수 있다면 거래량 캔슬은 시세가 변동하면서 붙은 매수세,매도도의 량을 가늠할 수 있는 창입니다.이전 볼륨차트와 비슷한 맥락입니다.










12.비트맥스 모의투자 사이트


비트맥스에서 모의투자 사이트를 OPEN! 하였습니다.말그대로 가짜코인으로 거래 연습을 하는 사이트로 가입만 하면 0.1BTC가 지급되며,이는 실제 가치는 없는 화폐입니다.


*비트맥스 tetnet: https://testnet.bitmex.com/register/gtAdjx


위 주소 복사해서 넣여 넣기 하시고 가입하시면 됩니다.가입방법은 비트맥스와 동일합니다.처음 비트맥스 접하시면 고배율 뚝배기 한번쯤은 필연적입니다.


대게 25배 100배까지 마진거래 치시는데.25배 이상 치는것 그냥 영웅스토리지.왠만하면 25배율 안쪽으로 권해드리며.씨드관리 팁을 드리자면.


한번에 씨드를 태우시는것 상당히 위험합니다.되도록 씨드를 5개~10개 정도로 나누어 거래 하시길 권해드립니다.배율은 3배~10배 정도가 적당하며,정말 확신이가는 장 혹은 급 하락장에서 짧은 시간 25배율 숏치는것 외에는 너무 높은 고배율은 뚝배기를 부릅니다.고배율로 드시더라고 요즘 같은 횡보장에서는 장시간 포지션 보유하면 바로 뚝배기입니다.적당히 먹고 빠지는것도 익히셔야 된다는.


바로 비트맥스 실전투자도 좋지만 되도록 위 비트맥스 모의투자 사이트로 이정도면 뚝배기고 구나.10배율로 타면 이런 느낌이구나? 한번 체감해 보시고 본 사이트에서 거래 하시길 권해드립니다.마진거래란게 10배율만 되도 아찔한 스피드입니다.


추가로 비트맥스 모의투자 사이트 가입 방법입니다.









1.비트맥스 모의투자 사이트 가입


위 링크 클릭하시고 아이디(이메일) / 비번 / 영문성함 / 국적 입력하고 등록 클릭하면 계성생성 완료!





2.이메일 인증


계정생성 버튼 누르면 위와 같이 팝업뜨면서 이메일 확인하라고 합니다.







가입하신 아이디가 되는 이메일 가셔서 비트맥스로 온 이메일 열고 확인 클릭! 그리고 이제 로그인합니다.






4.비트맥스 테스트머니 입금


그럼 0.1BTC 테스트 머니가 입금되어 있습니다.이는 실제 비트맥스 본 사이트와 동일하게 거래하실 수 있습니다.단 화폐 가치가 없으며,테스트계정으로 입금,출금이 불가능합니다.





5.비트맥스 테스트 거래


그럼 거래 하시면 됩니다.본 사이트 거래와 동일합니다.















11.비트맥스 펀딩피(funding fee)


비트맥스 수수료 중 펀딩피라는게 있습니다.


이는 공매수 포지션 유저와 공매도 포지션 유저간에 수수료를 주고 받는 개념으로 이를 통해서 균형있는 사이트 전체적인 포지션 밸런스를 위한 일종의 밸런싱 작업입니다.


펀딩시간은 한국시간 AM:5:00 / PM 1:00 / PM 9:00 하루에 3번 이루어지며.


펀딩시간 정각 시 양쪽 포지션 상황에 따라 한쪽에서 다른 한쪽으로 수수료는 넘겨줍니다.쉽게 말해 공매도 포지션의 일부 %를 차감하여 공매수 포지션에 %를 넘겨줍니다.반대로 공매수 포지션의 일부 % 차감하여 공매도 포지션 % 를 넘겨주기도 합니다.  


이는 상황에 따라 계속 변합니다.






1.공매수 포지션


지금 포지션 항목을 보니 공매수 포지션에 배팅을 해놓은 상태입니다.그럼 좌측 하단 펀딩비율/funding cost 보이시나요? 29분 후 펀딩시간이 오는데.지금 처럼 공매수 포지션으로 있으면 대략 포지션 가치 0.8923XBT의 0.1702%인 0.0015XBT이 차감되며.이 금액은 반대인 공매도 포지션에게 지급됩니다.


이렇게 자신이 지금 놓인 포지션이 차후 펀딩시간 시 %가 깍인다면 위와 같이 붉은색으로 펀딩비 표시가 됩니다.



2.공매도 포지션


그럼 동일한 시간대 내가 공매도 포지션에 있다면? 그렇습니다.위와 반대로 공매수 포지션으로 부터 %를 받게 되는것이죠.좌측하단 펀딩비 항목 보시면 초록색이죠.이렇게 자신의 포지션에서 받게 된다면 초록색으로 활성화되어 펀딩비가 보여집니다.


이는 펀딩시간 1초만 보유하여도 펀딩비를 지급받거나 반대로 넘겨죠야 하기 때문에 해당 시간때 전쟁아닌 전쟁이 일어납니다.











10.비트맥스 마진거래 수수료


비트맥스 수수료는 총 3가지가 있습니다.



비트맥스 수수료

  1. 1.입금,출금 수수료
  2. 2.거래 수수료
  3. 3.펀딩수수료


먼저 입금,출금 수수료입니다.








1.비트맥스 입금,출금 수수료


비트맥스 이용을 위해서 거래소에서 비트맥스로 비트코인을 전송하고 반대로 비트맥스에서 거래소로 출금을 할때 수수료가 발생합니다.이때 중요한거 비트맥스 자체 입금,출금 수수료는 없습니다.이때 발생되는 수수료는 비트코인 자체적인 네트워크 수수료로 상황에 따라 변동하며,최근에는 비트코인 거래량이 줄면서 0.001~5 정도 네트워크 수수료가 발생하며,비트코인 수량과 상관없이 그때 그때 비트코인 네트워크 상황에 따라 바뀝니다.





2.비트맥스 거래 수수료


다음,가장 기본적인 수수료인 거래 수수료입니다.


*maker fee: -0.0250%

*taker fee: 0.075%


비트맥스에서는 메이커/테이커 수수료 2개가 존재하며,시장가로 공매도 혹은 공매수를 거래하면 메이커 수수료 0.0250%가 차감되여 거래가 이루어집니다.반대로 시장가로 거래하면 테이커수수료가 적용되며 오히려 반대로 0.075% 수수료를 받게 됩니다.


때문에 되도록 공매수/공매도 거래시 테이커수수료가 적용되는 지정가 거래를 권해드립니다.



3.비트맥스 펀딩피(funding fee)


마지막 펀딩피입니다.


펀딩피는 비트맥스 사이트 자체내에서 이루어지는 수수료로 한국시간 AM 5:00 / PM 1:00 / PM 9:00 하루 3번 수수료를 지급하거나 받습니다.


이는 공매수 포지션과 공매도 포지션 간 수수료를 주고 받는 경우로.한쪽 차감되며,이를 다른 한쪽에서 받습니다.


위 이미지 예시를 보시면 현재 포지션을 보니 초록색 버튼일걸 보니 공매수 포지션에 거래한 상황입니다.이 경우 좌측 하단 펀딩비율과 funding cost가 나옵니다.이가 말하는바는 29분 후 펀딩시간이 되면 포지션 가치의 0.01702%인 0.0015XBT를 차감하겠다는 뜻으로.자신의 포지션에서 차담이 이루어지면 붉은색 글짜로 표시가 됩니다.





그럼 동시간 자신의 공매도 포지션에 있다? 하면 그 반대겠죠.초록색 글짜로 표시되면서 0.0015XBT 금액을 펀딩시간 시 받게 됩니다.


이때 펀딩시간 당시 1초만 해당 포지션에 보유하게 되도 지급받거나 차감됩니다.













9.비트맥스 마진콜 강제청산 방어하기


마진콜이 있다면 마진콜을 방어하는 방법도 있어야 겠죠? 사실 비트맥스 인터페이스만 정확히 숙지하시면 상식적인 수준에서 마진콜 강제청산 방어가 가능합니다.






그럼.강제청산 방어에 앞서.편의를 위해 좋은 옵션입니다.이는 떡락.떡상이 떠서 청산위기로 몰려갈대 경고음과 함께 팝업을 뛰어줍니다.대게 - 40% 손실쯤 울리기 시작하고.손실이 늘어날 수록 팝업이 미친듣이 뜹니다.


이렇게 옵션 세팅해놓았다고 마진콜 100% 방어는 안되며,그냥 편의를 위한 기능.



마진콜 강제청산 방어는 쉽습니다.처음에 공매도나 공매수 주문넣을때 청산가격이 나오죠.그럼 그 진입가격과 청산가격 사이 가격을 포지션종료 옵션에 넣으면.청산가격에 도달하기 전에 입력한 가격에 종료가 되기 때문에 적어도 강제청산 당할일이 없습니다.








'여러가지 > 암호화폐' 카테고리의 다른 글

11.비트맥스 펀딩피(funding fee)  (0) 2018.03.01
10.비트맥스 마진거래 수수료  (0) 2018.03.01
8.비트맥스 마진콜  (0) 2018.03.01
7.비트맥스 공매도  (0) 2018.03.01
6.비트맥스 공매수  (0) 2018.03.01





8.비트맥스 마진콜


비트맥스 하다보면 한번쯤? 당하는 마진콜입니다.


비트맥스에서는 강제청산이란 단어를 쓰며,이는 강제청산 가격에 도달하면 주문 포지션에 들어간 모든 금액이 손실됩니다.기업으로 말하면 파산? 정도로 생각하실 수 있으며,강제청산이 있기에 마진거래가 있고.마진배율을 높게 가져 갈 수 있는 것이니.너무 미워는 하지 말고.조심하면 됩니다.





주문 넣을 수량을 입력하고 마진배율을 1~100배까지 조정하면,청산가격이 나옵니다.마진배율을 놓힐수록 현재 가격을 뜻하는 진입가격과 간격이 좁혀집니다.그 만큼 마진콜 위험이 있다는것이죠.  


그럼 US1000 달러를 시장가 평균(12727.5)에 25배율 공매도를 쳐봅입니다.



그럼 진입가격(12727.5)가 될테고.그 좌측에 보면 청산가격(13421.0)이 뜹니다.공매도를 하였는데.가격이 올라 청산가격까지 올라가면!! 강제청산됩니다.








'여러가지 > 암호화폐' 카테고리의 다른 글

10.비트맥스 마진거래 수수료  (0) 2018.03.01
9.비트맥스 마진콜 강제청산 방어하기  (0) 2018.03.01
7.비트맥스 공매도  (0) 2018.03.01
6.비트맥스 공매수  (0) 2018.03.01
5.비트맥스 출금하기  (0) 2018.03.01



7.비트맥스 공매도


비트맥스를 하는 이유 마진거래의 꽃 공매도입니다.


공매도를 통해서 하락장에도 돈을 벌수 있습니다.즉 하락할것을 예상하고 주문을 넣으면 가격이 하락 할 수록 수익이 늘어납니다.









비트맥스에서 시장가격(12727.5)로 US1000 공매도를 칩니다.지정가격으로 주문을 넣을 수도 있지만,편희상 시장가격으로 주문을 넣었고 바로 거래가 채결됩니다.




그럼 하단 '포지션' 항목에 방금 주문한 공매도 내역이 등장합니다.


  • 진입가격=산가격
  • 시장평균가=시장가격
  • 청산가격=앵꼬(파산)
  • 마진=레버리지
  • 미실현손익=해당 포지션 수익률
  • 실현속익=현재까지 수익률


공매도를 시장가(12727.5)에 주문을 넣었으니,진입가격이 12727.5이 되겠고.다음 시장평균가는 현재 시장의 가격입니다.이때 시장가는 2가지가 있습니다.비트맥스 시장가와 US달러 해외거래소 평균 시장가.비트맥스 공매도,공매수 시 보셔야 될 부분은 비트맥스 시장가가 아닌 US달러 해외거래소 평균 시장가입니다.


모든 주문과 수익률 해외거래소 평균시장가로 이루어집니다.현재 시장 평균가(12929.82) 이며,청산가격(13421)으로 가격이 청산가격에 도달하면 파산하기 때문에 주의하세요.








해당 주문 마진배율을 25배로 설정하니 손익 퍼센트가 확확 돌아갑니다.




진입가격(12727.5)에서 현재 시장 평균가(12299.44)로 빠져죠.공매도는 빠져야 수익이 나며,미실현 수익에 86.87% 총록색 불들어 왔네요.그럼 우측 '시장가' 붉은색 버튼 클릭하시면 시장가로 익절됩니다.










'여러가지 > 암호화폐' 카테고리의 다른 글

9.비트맥스 마진콜 강제청산 방어하기  (0) 2018.03.01
8.비트맥스 마진콜  (0) 2018.03.01
6.비트맥스 공매수  (0) 2018.03.01
5.비트맥스 출금하기  (0) 2018.03.01
4.비트맥스 주문하기  (0) 2018.03.01

6.비트맥스 공매수


비트맥스 마진거래 포지션은 공매도vs공매수 로 나뉩니다.


공매도는 하락장에 주문을 넣어 수익을 올리는 방식으로,공매수는 상승장에 주문을 넣어 수익을 올리는 방식입니다.그럼 비트맥스로 공매수하는 방법 부터 쭉쭉~마지막 공매수 없는 포지션 종료까지 알아보죠.






지정가(1296.3)에 US1000불 공매수를 쳤습니다.비트맥스 인터페이스 상 공매수는 녹색/공매도는 붉은색




지정가는 말그래로 사용자가 지정하는 값에 시장평균값이 도달하였을때 거래가 체결되는것으로 무조건 체결된다는 법이 없습니다.이는 빗썸 같은 코인거래소와 같은 개념입니다.비트맥스는 주문을 넣었으냐 거래가 체결되지 않으면 '주문 활성화' 창에 넣어집니다.





다음,지정한 가격에 도달하면 바로 거래가 체결되면서 '주문활성화 -> 포지션'으로 창이 넘어갑니다.여기까지가 공매수입니다.




다음,비트맥스 마진거래를 하는 이유죠? 마진거래 레버리지입니다.이는 비트맥스 레버리지는 최대 100배로 자신이 증거금으로 가지고 있는 금액의 100배 까지 운영이 가능합니다.그 만큼 리스크도 높은 만큼 고수익을 기대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전에 들어간 주문으로 돌아와보면.여러가지 용어가 등장합니다.


  • 진입가격=산가격
  • 시장평균가=평균가격(달러 코인거래소 평균가격)
  • 청산가격=휴지조각(파산)
  • 마진=레버리지
  • 미실현손익=해당 포지션 수익률
  • 실현수익=지금까지 수익률


다음,여기서 많이 헤깔려 하시는 부분이.시장 평균가입니다.위 이미지 속 매수/매도 체결되는 전광판 가장 중앙 크게 12903.5 보이시나요? 이게 시장 평균가로 생각하시지만.이는 비트맥스 평균가이며,실제 거래 시 기준이 되는 시장 평균가는 US달러 해외거래소들의 평균값입니다.비트파이넥스,비트렉스,코인베이스 등등 평균값으로 비트맥스 평균가 아래 작게 표시됩니다.


실제 마진거래를 하시면서 비트맥스 평균값은 의미가 크게 없기 때문에 시장 평균값 보시면 됩니다.




이전 공매수한 포지션을 보니.-28.84%가 떳네요.마진배율 10배에 맞쳐도 5분만에 이른 % 보시게 됩니다.장세가 너무 떡락중이기에 손절을 해보죠.


손절이든 익절이든 포지션을 파는 경우는 포지션 줄 우측 '포지션 종료'에서 가능합니다.


그냥 붉은색 '시장가' 버튼 누르면 시장가에 바로 팔아지는것이고.그 왼쪽 흰색박스에 가격입력하고 닫기 누르면 지정가격 도달시 종료합니다.




이렇게 종료됩니다.











'여러가지 > 암호화폐' 카테고리의 다른 글

8.비트맥스 마진콜  (0) 2018.03.01
7.비트맥스 공매도  (0) 2018.03.01
5.비트맥스 출금하기  (0) 2018.03.01
4.비트맥스 주문하기  (0) 2018.03.01
3.비트맥스 입금방법  (0) 2018.03.01

5.비트맥스 출금하기


비트맥스 출금 역시 입금과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됩니다.단 입금과 다르게 24시간 출금이 아닌 매일 한국시간 10시 하루에 한번 일괄적으로 출금이 진행되고 최대 2시간 정도 소모됩니다.


그럼 비트맥스 출금방법 이미지로 살펴보죠.











비트맥스 -> 계정 -> 밸런스 -> 출금하기


쭉 클릭해주세여.





다음,비트맥스로 부터 비트코인을 받을 거래소 지갑주소를 복사합니다.물론 해외거래소 모두 가능합니다.




다음,출금하기를 누르시면 출금창이 뜹니다.거래소 지갑주소 그리고 비트코인 수량 다음 수수료설정,OTP인증 까지 차례대로 설정하시고 확인누르시면 출금신청이 완료됩니다.


이때 수수료는 따로 비트맥스 수수료는 들지 않으면 비트코인 자체적인 트렌젝션 즉,네트워크 수수료만 발생하면 비트맥스는 0.0062 를 권장하나 트래픽이 많이 몰리는 시점에는 이 보다 높게 수수료가 책정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출금신청을 해주시고.한가지 더 해주셔야 합니다.이메일 출금 확인.







비트맥스 아이디이자 이메일 주소인 이메일에 접속해서 출금신청을 확인해 줍니다.





여기까지 하시면 출금신청이 모두 완료되었으며,앞으로 다가올 저녁 10:00 비트맥스에서 일괄적으로 출금처리가 되며,전송 보낸 거래소에서 받아보시는데 까지 최대 2시간 정도 소모됩니다.





여기까지 비트맥스 출금방법이었습니다.

'여러가지 > 암호화폐' 카테고리의 다른 글

7.비트맥스 공매도  (0) 2018.03.01
6.비트맥스 공매수  (0) 2018.03.01
4.비트맥스 주문하기  (0) 2018.03.01
3.비트맥스 입금방법  (0) 2018.03.01
2.비트맥스 구글 OTP 설정  (0) 2018.03.01





4.비트맥스 주문하기


비트맥스 거래를 위해서는 반드시 알아야 될 부분이 바로 주문의 종류입니다.비트맥스 주문방법은 크게 2가지입니다.


지정가 vs 시장가


이는 코인거래소와 마찬가지 같은 개념이 여기서도 적용됩니다.자신이 지정한 금액에 도달했을때 공매수 혹은 공매도를 하는 지정가.그리고 지금 현재 시장가격에 바로 거래를 하는 시장가.





단연 지정가는 주문을 넣는다고 무조건 채결되지 않죠.주문 넣은 가격이 될때 까지 기달이거나.지속적으로 가격을 변동하면서 주문을 넣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허나 그 만큼 시장가에 비해 장점이 수수료 측면입니다.지정가 공매도/공매수의 경우 거래 수수료를 오히려 돌려줍니다.



허나 시장가 주문은 바로 주문이 채결되는 장점은 있지만 수수료가 비쌈입니다.때문에 되도록 공매수던 공매도건 지정가 주문을 권해드립니다.



이렇게 비트맥스 주문방법은 지정가와 시장가 거래방법이 존재하며,추가적으로 전략적인 배팅을 가능케 하는 부가적인 주문방법 5개가 존재합니다.


  • 손실지정가 주문
  • 역지정 시장 주문
  • 추적손절매 주문
  • 이익실현 지정가 주문
  • 이익실현 시장 주문




위 부가적인 주문방식으로 참으로 다양한 전략적 트래이딩이 가능합니다.전업 비트맥스 이용자의 경우 복수의 비트맥스의 계정을 동시에 운영하면서 자체적으로 리스크를 줄이면서 안정적으로 꾸준한 수익을 창출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여러가지 > 암호화폐' 카테고리의 다른 글

6.비트맥스 공매수  (0) 2018.03.01
5.비트맥스 출금하기  (0) 2018.03.01
3.비트맥스 입금방법  (0) 2018.03.01
2.비트맥스 구글 OTP 설정  (0) 2018.03.01
1.비트맥스 가입방법  (0) 2018.03.01



3.비트맥스 입금방법


비트맥스 입금방법은 코인거래소에 비트맥스 지갑으로 비트코인을 옮기시면 됩니다.


빗썸 -> 비트맥스


따로 비트맥스는 비트코인 구매/판매를 하지 않기 때문에 시중 빗썸,코인원 같은 코인거래소에서 비트코인을 구매하셔서 비트맥스 지갑으로 넣으시면됩니다.







좀 더 디테일하게 설명드리면.


비트맥스 상단 계정 -> 입금하기


이동 하시면 자신의 비트맥스 지갑주소가 나옵니다.이거 복사하시고.




빗썸 같은 코인거래소에서 지갑주소 붙여넣기 하고 비트코인 수량 체크하시고 출금하시면 됩니다.





그럼 대게 10~20분 이내에 비트맥스 지갑에서 입금내역 확인이 가능합니다.이때 따로 수수료는 없습니다.출금은 이 방식 반대로 하시면 됩니다.




'여러가지 > 암호화폐' 카테고리의 다른 글

5.비트맥스 출금하기  (0) 2018.03.01
4.비트맥스 주문하기  (0) 2018.03.01
2.비트맥스 구글 OTP 설정  (0) 2018.03.01
1.비트맥스 가입방법  (0) 2018.03.01
0.비트맥스 마진거래란?  (0) 2018.03.01





2.비트맥스 구글 OTP 설정


비트맥스 가입을 하셧다면 바로 지갑으로 입금하고 이용가능하지만 되도록 2차 인증 수단인 구글 OTP 설정을 권해드립니다.아직까지 비트맥스 거래소 해킹이력은 없으나.빗썸,빗파 뿐만 아니라 어떤 해외 코인거래소 건 오프라인 OTP 설정한 계정이 해킹당한 사례는 없으니.이왕 이용하시는거 안전하게!












계정 -> 내계정


비트맥스 메인 상단 '계정->내계정' 이동하면 위와 같이 뜹니다.그러면 아래 이증인증 허용에 'google acuthnticator'보이시죠? 그 아래로 QR코드도 보입니다.



구글 OTP 다운 -> QR코드 스캔 -> 구글 OTP 설정 완료!


계정과 OTP로 쓰여질 자신의 핸드폰과 연동작업을 해야됩니다.먼저 앱스토어에서 구글 OTP앱을 다운받으셔야 합니다.




구글폰이던,애플폰이던 앱스토어 가셔서 'google acuthnticator' 스펠링 그대로 입력하시면 나오는앱 다운로드 받으세요.





다운로드 받아서 열어보면 위와 같습니다.은행 OTP와 동일한 방식으로 이용가능하며,비트맥스 계정과 연동할라면 하단 '바코드 스캔' 클릭하시면 일전에 나왔던 QR코드를 찍습니다.





요렇게.핸드폰을 컴퓨터 QR 코드에 들이대로 바로 인식하면서,비트맥스와 핸드폰 구글 OTP가 연동됩니다.





이렇게 연동이 되면,비트맥스 로그인 시 비밀번호 아래 2차인증 란이 등장하며 매번 로그인이 입력하시면 됩니다.





혹시나 해서 구글 OTP 사용법 말씀드리면 우측에 동그라미는 10초 간격으로 생성됩니다.생성된 후 시간이 갈수록 모래시계 처럼 줄어들고.다 없어지면 좌측 숫자도 바뀝니다.


때문에 로그인 시 동그래미가 살아있을때 보여지는 좌측숫자 6자리를 입력하시면 됩니다.빗썸,코인원,시중은행 OTP방식과 동일합니다.










1.비트맥스 가입방법

비트맥스의 최대 장점으로 손쉬운 회원가입이 가능합니다.(복수계정가능)

먼저,우측 배너 클릭하시면 비트맥스 가입 페이지로 이동됩니다.






1.회원가입.PNG


(1) 이메일

(2) 비밀번호

(3) 국적

(4) 영문이름


쭉 입력하시고 등록 누르시면 회원가입 끝! 이때 기입한 이메일이 비트맥스 아이디가 되며,차후 비트맥스 본사와 소통시 비번찾기 시 이용되기 때문에 활성화 된 이메일을 입력하세요.




다음 비트맥스 가입이 완료되었지만,계정을 활성화 할라면 이메일 인증을 해야됩니다.




가입하신 이메일 접속하시면 비트맥스(bitmex)로 부터 이메일 하나 와있고 클릭해줍니다.



클릭하고,다시 비트맥스 로그인하시면 위와 같이 비트맥스 메인페이지가 등장합니다.여기까지 비트맥스 가입방법

















0.비트맥스 마진거래란?


최대한 이해하기 쉽게 비트맥스 마진거래 방법을 알아보죠.먼저 마진거래의 사전적 의미는 아래와 같습니다.


마진거래


자신의 증거금을 증권회사에 맏기고 그 맏긴 증거금을 담보로 돈을 빌려서 거래하는 방식을 뜻합니다.즉 쉽게 말해 자신의 자금을 담보도 돌을 빌려서 거래하는 고위험 고수익 거래방식입니다.


이때 비트맥 마진배율은 최대 100배라 하였으니.자신이 가진 증거금의 최대 100배 까지 돈을 빌려올 수 있으며,그 만큼 고수익이 가능한 동시에 증거금 모두를 청산당할 수 있는 고위험 상품입니다.


좀 더 이해하기 쉽게 예시를 통해서




일반적인 거래


먼저,마진거래 이전 일반적인 거래입니다.자신의 증거음 100만원을 거래소에 넣은 후 비트코인 가격이 50% 상승해서 이득을 봤으면 금액은 150만원이되고.수익은 50만원이 되겠죠?



마진거래


그럼 마진거래를 해보죠.자신이 지금 가진 돈은 100만원 뿐임니다.이 100만원을 거래소에 맏기고 그 100만원을 담보로 다시 100만원을 빌려서 총 200만원을 투자할 수 있으며,이는 마진배율 2배에 해당되겠죠? 이때 위와 동일하게 50% 이익이 나면 그 2배인 100만원 수익이 나고.수익이 난 후 빌린돈 100만원을 거래소에 돌려주면 50% 수익만으로 2배의 수익인 100만원의 수익을 챙길 수 있습니다.


그럴싸하죠? 근대 거래소가 호구도 아니고 그렇게 돈쉽게 빌려주는 자선단체가 아니죠.위 경우는 수익이 낫을 경우고 반대로 돈을 빌려서 투자한 돈이 마이너스가 된다면? 그렇습니다.2배 마진배율로 돈을 빌려 -10% 마이너스가 나면 그 2배인 -20% 마이너스나 나게 됩니다.


5배 마진배율로 거래하면 -10% 가 나면 5배인 -50% 돈을 손실이 나겠죠.마진배율이 높아질수록 수익률도 손실률도 급격하게 증가합니다.


강제청산


이렇게 마진배율이 높이게 되면,강제청산되는 경우가 있습니다.마진콜이라하면,일정금액 이하 마이너스가 나면 자신의 거래소에 맏기 증거금 모두를 청산당하게 됩니다.말그래로 빈털털이가 되며,마진배율이 높아질 수 록 점점 청산이 발동하는 간격이 좁혀입니다.이는 점점 더 청산할 가능성이 높다는 뜻이겠죠?


지금까지 마진거래에 대한 개념이었습니다.그럼 다음은 마진거래의 두가지 방법 공매수,공매도 소개입니다.



공매수란?


공매수는 앞으로 가격이 오를것을 예상하고 거래소에서 돈을 빌려서 투자하는 방법입니다.이전 예시에서 등장한것에 마진거래 공매수입니다.


그럼 반대로 공매도는? 그렇습니다.가격이 내릴것을 예상하고 거기에 거래소에 돈을 빌려 투자하는 방식입니다.가격이 내릴수록 수익이나는 시스템이죠.



공매도란?


때문에 일반거래소에서는 가격이 오를경우만 수익을 기대하실 수 있지만.비트맥스 마진거래 공매도를 통해서 가격이 내릴것을 예상하고 거래소에서 돈을 빌려 투자하여 가격하락에서도 수익을 거둘 수 있습니다.


어떻게 이런일이 가능할까요?


예를 들면 1코인에 100만원하는 코인을 거래소에서 빌려서 시중에 100만원에 판매합니다.그럼 내 자본은 100만원되며,나중에 가격이 하락하여 반값이 되었다? 하면 50만원에 코인을 1개 사서 거래소에 코인1개를 갚으면 됩니다.그럼 시중에 50만원이라는 차액이 남개되고 그게 수익입니다.



안녕하세요. 진호박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사이트는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 각종 알트코인들의 마진 거래를 할 수 있는 비트멕스라는 사이트입니다. 그런데 이 거래소가 다른 비트코인 관련 거래소들과 다른 점은 마진비율, 즉 마진거래를 무려 100배이상까지도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마진 100배라는 것을 쉽게 설명하자면 원금이 10만원일때 1천만원까지 거래를 할 수 있고, 2%만 상승해도 수익이 원금의 두배가 됩니다. 잘만 활용하면 대박! 잘못 활용하면 쪽박을 차게되는 어마무시한 마진율입니다.

테스트차원에서 20번정도 해봤는데 진짜 어마무시합니다. 10초만에 투자원금의 200%에 도달하기도 하고, 마진을 구매하자마자 10초도 안되어 강제청산당하기도 했습니다. 후덜덜하죠^^ 하지만 마진율을 본인이 조정할 수 있는 장치가 있어서 5배나 10배 정도에서 거래를 하면 강제청산 당하는 폭이 넓어져 좀더 여유를 가지고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사실 하나!
현재 비트멕스에서 회원가입 이벤트 중인데 위 링크를 통해서 비트멕스에 가입을 할 경우에 6개월동안이나 거래 수수료의 10%를 할인해준다고 합니다. 해외 거래소는 거래수수료가 어마어마하죠. 근데 6개월간 10%를 할인해준다니 대단합니다. 거래 금액이 아무리 작더라도 이런 혜택은 반드시 누리시기 바랍니다. 저는 그냥 가입해버려서 단 1원의 혜택도 못 누리고 있네요. 솔직히 다시 가입하고 싶습니다. ㅠ.ㅠ

비트멕스의 따라하기 강좌이미지들을 보시면서 진행하시면 어렵지않게 가입 및 매매를 할 수 있으리라 확신합니다. 다른분들의 자료가 없어서 직접 경험해보고 만든 강좌라서 약간은 영어해석에 오역이 있거나 오류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점 양해바랍니다. 네이버나 구글을 다 찾아보아도 비트멕스에 대한 따라하기 강좌가 전혀없어서 고된 노가다한번 했다 생각하고 만들어보았습니다. 비트멕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기대해봅니다.




이렇게 비트멕스에 간단히 가입이 완료되었습니다. 다른 사이트와는 다르게 비트멕스는 여권인증이나 주소지인증, 은행계좌인증 등의 인증이 전혀없이 간소화되어있습니다. 이점이 참 마음에 듭니다. 다음 시간에는 보안 설정을 위한 구글 OTP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진호박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여러가지 > 암호화폐' 카테고리의 다른 글

4.비트맥스 주문하기  (0) 2018.03.01
3.비트맥스 입금방법  (0) 2018.03.01
2.비트맥스 구글 OTP 설정  (0) 2018.03.01
1.비트맥스 가입방법  (0) 2018.03.01
0.비트맥스 마진거래란?  (0) 2018.03.01